터틀 프로그램은 트레이딩 기술을 가르칠 수 있느냐를 두고 리처드 데니스와 빌 에크하르트가 내기를 건 데서 비롯됐습니다. 데니스는 트레이딩 기술은 얼마든지 학습이 가능하다는 쪽에 돈을 걸었습니다. 데니스와 에크하르트는 터틀 선발 과정에 돌입했고, 면접을 통해 최종 13명의 터틀이 선발되었습니다. 이들은 약 2주간의 훈련을 마치고 실전에 투입되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터틀이 바로 이 책의 저자 페이스입니다.
트레이더의 감정과 인지적 편향
모든 사람들에게는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비합리성이 내재돼 있고, 터틀은 여기서 비롯된 시장 변동을 토대로 트레이딩을 하기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다. (중략)
손실회피 :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피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경향
매몰비용 효과 : 장래에 지출할 수도 있는 비용보다 이미 지출한 비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
처분 효과 : 현재의 이익을 보전하는 데 급급해하는 반면 손실은 방치하는 경향
결과 편향 : 의사결정이 이뤄질 당시 결정의 질보다 그 결과를 기준으로 판단되는 경향
최신 편향 : 과거의 자료나 경험보다 최근 자료나 경험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경향
닻 내리기 : 손쉽게 입수할 수 있는 정보에 과도하게 집중하는 경향
밴드왜건 효과 : 다른 사람들이 믿는다는 이유로 같이 그것을 믿는 경향
소수의 법칙에 대한 믿음 : 극히 적은 정보를 바탕으로 타당성이 없는 결론을 도출하는 경향
인지적 편향은 트레이더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인지적 편향의 영향을 받지 않는 트레이더가 있다면 그에게는 큰돈을 벌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트레이딩 기법에는 추세추종, 역추세, 스윙 트레이딩, 데이 트레이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추세추종
추세추종 전략은 매우 뛰어난 성과, 특히 선물계약에 관한 한 꾸준히 좋은 성과를 냈었다. 하지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추세추종은 대다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버거운 전략이기도 하다.
첫째, 눈에 띄게 큰 추세는 그리 자주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추세추종 전략은 이익 트레이딩보다는 손실 트레이딩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
둘째, 추세 변동이 없을 때 손실을 보는 것 외에 추세가 반전될 때도 손실 트레이딩으로 이어진다. (중략)
셋째, 시장 진입 가격과 손절 가격 사이의 격차가 너무 큰 관계로 합리적인 수준의 리스크 한도를 사용하여 트레이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추세추종 전략을 사용할 때는 비교적 많은 돈이 들어간다. 추세추종 전략을 사용하려 할 때 자금 규모가 너무 작으면 실패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역추세
역추세 기법을 사용하는 트레이더는 대부분의 신고가 돌파 상황이 추세 형성과는 무관하다고 전제한다.
스윙 트레이딩
추세추종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스윙 트레이딩은 몇 개월이 아니라 보통 3 ~ 4일 단위로 이루어진다.
데이 트레이딩
진정한 데이 트레이더는 당일 중으로 트레이딩을 마쳐 포지션을 취하지 않은 상태로 장을 마감한다.
저자는 4개의 트레이딩 기법을 소개했지만, 책의 뒷부분에서 추세추종전략의 우위 요소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트레이딩을 하고, 리스크를 관리하고, 일관성과 단순성을 유지하라. 터틀 훈련의 핵심이자 성공 트레이딩의 기초는 이 원칙들로 깔끔하게 정리된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모두 들어가 있는 말입니다. 그중 제일은 일관성을 좀 더 강조하는 거 같습니다.
터틀은 두 가지 접근법을 사용하여 자금을 관리했다. 첫째, 포지션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운용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손실 트레이딩이 됐을 때에도 전체 포지션의 일정 부분에 대해서만 손실을 보면 된다. 둘째는 각 시장에 적절한 포지션 규모를 결정하는 것이었는데 터틀은 여기서 데니스와 에크하르트가 고안한 혁신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터틀은 지금의 ATR(실질가격변동폭)을 사용하여 각 시장별 포지션 규모를 결정했습니다.
터틀 마인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트레이딩에 임하라
결과 편향을 피하라
양의 기댓값을 갖는 트레이딩의 효과를 신뢰하라
터틀은 시장이 횡보세에서 상승 추세를 형성할 때 매수를 하고 각 추세가 종료되고 나서, 즉 상승 혹은 하락 추세에서 다시 횡보세로 바뀐 후에 다시 하락 추세가 시작될 때 공매도를 하라고 배웠다고 합니다.
트레이딩 비법이랄까 터틀의 성공 비결은 다름 아니라 이미 잘 알려져 있어서 꽤 오랫동안 사용해 왔던 트레이딩 규칙이나 개념 속에 모두 들어 있다. 다만 터틀은 그것들을 '일관되게, 꾸준히' 따랐다는 사실이다.
터틀 트레이딩의 교훈
1. 우위가 있는 트레이딩 :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되는 트레이딩 전략을 찾아라
2. 리스크 관리 : 지속적으로 트레이딩에 임할 수 있도록 리스크를 관리하라. 그렇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의 장점을 누리지 못할 수도 있다.
3. 일관성 : 시스템의 기대치를 달성하려면 자신의 트레이딩 계획을 일관성 있게 실행하라
4. 단순성 : 단순한 시스템이 복잡한 시스템보다 수명이 더 길다.
터틀 트레이딩을 일관되게 꾸준히 할 수 있게 한 시스템이 비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시스템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 없는 터틀들은 중간에서 도태되고, 확실한 믿음이 있는 터틀들만 살아남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터틀 트레이딩 시스템
시장 : 유동성이 충분한 시장을 선택한다.
포지션 크기의 결정 : 가격 변동성 ATR을 이용하여 결정
시장 진입 규칙
- 시스템 1 : 20일 돌파를 기준으로 한 단기 시스템 - 20일 고가에서 1 틱을 넘어설 때 포지션 진입 시도
- 시스템 2 : 55일 돌파를 기준으로 한 단순한 장기 시스템
- 단위 추가 : 1/2N 간격으로 단위를 추가한다. 최대한도 4단위이다.
손실제한 규칙
- 약 2% 정도에서 손절매한다
청산 규칙
- 시스템 1 : 매수 포지션은 10일 저가에서 이루어진다.
- 시스템 2 : 20일 저가에서 이루어진다.
터틀 트레이딩 규칙을 안다고 다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하는 것입니다. 리더스 데니스는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나는 늘 우리의 트레이딩 규칙을 신문에다 공개해도 따라 하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말하죠.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자제력이거든요. 우리가 터틀에게 가르친 규칙에 버금가는 규칙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은 많을 겁니다. 하지만 그들이 할 수 없는 일은 상황이 안 좋아졌을 때 자신들이 세운 규칙을 고수하는 것이죠."
저자는 마지막으로 충고합니다. "직접 내 손으로, 내 눈으로, 내 머리로 해야 한다. 트레이딩에 관한 공부를 하라. 일일 자본 운용 기록을 살펴보라. 그리고 시스템 트레이딩의 방식과 손실의 강도 및 빈도를 숙지하라."
K 배터리 레볼루션 3년 후를 기대하게 하는 책 (0) | 2023.05.02 |
---|---|
파워슈팅의 주식투자족보 시즌3 요약 (0) | 2023.03.14 |
개장 전, 아직 켜지지 않은 모니터 앞에서 리뷰 (0) | 2023.02.12 |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리뷰 (0) | 2023.01.31 |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 요약 (0) | 2023.01.1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