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리뷰

도서 리뷰

by 누리송 2023. 1. 31. 22:09

본문

반응형

목 차

  • 7인의 승부사들은 누구인가?
  • 핵심은 무엇인가?
  • 그들의 공통점

주식시장의 승부사들(지은이:한봉호 외6명) / 이레미디어

 

7인의 승부사들은 누구인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7명의 트레이딩 고수분들이 뭉쳤습니다. 이 책은 7명의 트레이딩 고수분들의 인터뷰 형식의 글입니다. 질문에 따른 답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명의 트레이딩 고수님들은 한봉호 마하세븐, 김형준 보컬, 강창권 밀레, 이주원 제시스페라, 김영옥 데이짱, 이찬용 배궉, 이상기 월가호랑이님입니다. 

 이 책은 각자 고수분들의 주특기 매매법에 대해 엿볼 수 있는 책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고수분들이 우리들에게 주는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언뜻 보면 뜬구름 잡는 얘기인 거 같지만, 다른 고수분들에게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얘기를 보다 보면 이해가 가고, 고개가 절로 끄덕여집니다. 

 이 책의 구성은 각 고수분들의 매매법에 대해 소개하고, 마인드 컨트롤, 그리고 전하고 싶은 말 순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습니다.  

 

핵심은 무엇인가?

 한봉호 마하세븐님은 타스톡 대표이며 대한민국 실전투자대회의 살아 있는 전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AI와 트레이딩 대결로 더욱 유명하신 분입니다. 현재는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주식투자트레이딩경영전공 책임지도 교수로 활동 중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나라에도 국내 또는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주가가 조정할 때마다 분할 매수하는 방법과 국내 증시 특징이 박스권이므로 어떠한 이유로 증시가 급락했을 때 이전 시장 주도주를 바닥권에서 분할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데이 트레이딩의 경우 당일 인기 있는 종목을 충동적으로 매수하고 싶을 때는 자제하고, 순간 주가가 작게(상승 시) 또는 크게(하락 시) 급락했을 때 매수하는 연습을 해보면 됩니다. 매수를 잘하게 되면 어느 정도 시행착오를 거친 후 자연스럽게 매도도 점점 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하세븐님은 눌림목 매매를 말씀하고 계신 거 같습니다. 오르는 주식을 추격 매수 하지 말고, 기다렸다가 주가가 밀릴 때 매수하는 연습을 권합니다. 눌림목은 전체 시장이 상승할 때 시장 주도주의 일봉이 5일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되며 다시 상승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마하세븐님은 이 지점에서 매수하고 매도는 목표에 의해서 각각 다르게 선정한다고 합니다. 스캘핑 눌림목은 장중 주가가 상승 추세를 만들면서 추세선에서 지지되어 다시 상승할 때를 말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매수를 합니다.  

 

 스캘퍼의 눈에 보이는 매매란 평소 주가의 상승 이유를 알고 있으며, 장초반 거래량이 많고 순간 변동성이 커질 때 이를 이용한 매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략)
 종목을 선정할 때는 항상 시장에서 제일 인기 있는 종목 위주로 분석하고 현재가창을 관찰합니다. 현재가창에서 매수, 매도 물량의 움직임이 눈에 들어오게 되면서 매매를 좀 더 쉽게 하게 됩니다. 시장 인기주는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교체되겠지만, 거래량과 변동성의 움직임은 현재가창에서 어느 정도 움직임에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종목이 교체되더라도 전과 같은 매매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가창만을 가지고 매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하세븐님의 의하면 이런 매매에 성공한 사람들의 혈액형이 B형이나, O형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합니다. 

 주가가 상승 시 현재가창의 모습은 매도 1호가의 잔량을 매수세가 먹고, 매수 1호가에 매수 잔량이 쌓이면서 계속 반복되는 것이랍니다. 문제는 반복의 속도가 문제입니다. 속도가 빠르면 주가의 기울기가 급할 것입니다. 그 이후의 모습은 매도 1호가 또는 2호가 물량을 매수세가 먹더라도 바로 매도 물량이 다시 쌓이면서 주가가 미끄러지는 구간이라고 합니다.  물론 글로 현재가창을 설명하기란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점은 설명이 된 거 같습니다. 

 

 김형준 보컬님은 주력 기법이 급등주 돌파 눌림목 매매입니다. 보컬님의 기준으로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할 때의 최소 거래대금은 500억 원이랍니다. 이 기법은 마하세븐님의 눌림목 매매, 그리고 나중에 나올 이주원 님의 5일 이동평균선 위 매매와 비슷합니다. 

 

 강창권 밀레 님은 주력 기법이 스캘핑,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상한가 따라잡기입니다.

 1분봉 차트에서 시초가 시작 이후 음봉 캔들이 연속 3개 정도 나타나는 종목들 중 9시 20분에 20분 이동평균선이 수렴할 때쯤 20분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캔들이 지지된다고 판단되면 그때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캘핑의 종목 선정 후 매매 기법에 대해 아주 간략하면서도 강력한 말인 거 같습니다. 

 

대부분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서 상승하는 종목의 주가 조정 시간대는 오후 4시 50분에서 5시 10분으로, 평균적으로 이때 상승 종목을 가장 저점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시간외단일가 매매 시 분명한 '재료'가 있어 상한가에 진입하는 종목을 매수해 다음 날 시초가 부근에 매도하면 수익을 얻을 확률이 있습니다. 

 직장인 투자자라면 종가 베팅 또는 시간외단일가 매매를 연구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나만의 기법을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주원 제시스페라님은 주력 기법이 5일 이동평균선 위 매매, 뉴스 매매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 매매는 추세 매매의 일종입니다. 스윙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하기에 적합합니다. 

 5일 이동평균선 위 매매는 바닥권에서 발생한 강한 테마주가 최초 상승 이후 처음 눌림을 받는 급소 자리를 공략하는 것입니다. 재료의 강함과 신선도 유무는 거래 대금과 상승률을 보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종목들은 거래 대금이 1,000억 원 이상이고, 상한가가 나오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는 종목일수록 거래 대금 순위는 상위에 속합니다. 전업 트레이더로서 시장의 트렌드를 빨리 읽어내고, 핫이슈 종목을 얼마만큼 빨리 찾느냐가 결국 수익으로 이어지는 거 같습니다. 

 

 김영옥 데이짱님의 주력 기법은 스캘핑, 공매도(대주거래, CFD)입니다. 공매도와 관련해서는 김영옥님의 출간 도서를 참고해서 더욱 자세히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찬용 배궉님의 주력 기법은 시장 주도주 매매입니다. 시장의 주도 섹터를 몇 가지 정해놓고 그때그때 시장 흐름에 맞춰 강하게 올라가는 섹터에 편승하는 매매를 추구합니다. 

 

 이상기 월가호랑이님의 주력 기법은 데이 트레이딩, 스윙 및 장기투자입니다. 책을 보면 이상기 님은 거의 장기투자 위주로 하시는 것 같습니다. 장기 투자에 적합한 종목 선정 원칙과 시황 등을 고려해서 매매합니다. 

 

그들의 공통점

 고수님들의 공통점은 각자만의 주력 기법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지도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던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어려움을 딛고 노력하여 성공한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모두 일반 투자자들을 돕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그 모습은 강의와 도서출간으로 나타납니다. 강창권 밀레 님은 다된다 트레이닝 스쿨을 운영하고 계시고, 김영옥 데이짱님은 "실전 공매도"라는 도서를 출간하고, 김형준 보컬님은 "실전투자의 비밀", "실전투자 절대지식" 도서를 출간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